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을쑥 먹어도 되나요?

by §▩№▒⊙㉿ 2022. 10. 6.

쑥은 보통 봄에 많이 나고 또 많이 먹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가을에도 쑥이 나던데 가을쑥 먹어도 되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그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 쑥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못 먹는 쑥

쑥은 쓰임새도 다양해서 쑥떡은 물론 쑥밥, 미역쑥국, 도다리쑥국, 쑥버무리 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늦봄 그러니까 단오 이후의 쑥은 독성을 품고 있기 때문에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많은 효용이 있지만 종류도 매우 많아서 먹을 때는 구별을 해야 합니다. 

 

삼월의 쑥은 병을 치료합니다. 하지만 사월의 쑥은 땔감으로밖에 쓸 수 없다는 말이 있는데 그만큼 다 자란 쑥은 몸에 이로운 것이 없다는 뜻입니다. 또한 하천이나 도로변, 도심 등에서도 쑥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쑥은 우리 몸에 해가 되는 중금속들이 기준치 이상이 검출되기 때문에 목 먹는 쑥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 중금속은 쑥을 깨끗이 씻는다고 해도 잘 제거되지 않아 발암 가능성이 있으므로 드시지 않아야겠습니다. 

 

2. 쑥 효능

동의보감에는 쑥을 쓴 맛이 있지만 성질이 따뜻하고 신장과 간장,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해서 해독작용을 하고 복통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쑥의 따뜻한 성질이 백가지 병을 고칠 만큼 만병통치약 역할을 한다라고 까지 표현하고 있습니다. 

 

혈관 건강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된 쑥은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비타민K의 역할이 혈액 응고에 관여를 하는데 이때 혈액의 조혈을 돕고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게 하여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노폐물 제거

쑥의 독특한 향은 시네올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는 근육의 이완을 도움으로써 혈류 양을 증가하게 해서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인해 우리 몸에 나쁜 노폐물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예방

쑥은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의 수축과 이완 기능을 좋게 합니다. 이로써 고혈압은 물론 동맥경화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탄닌 성분이  혈액 속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세포가 노화하는 것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면역력 증진

비타민 B1, B6를 비롯해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쑥은 체내의 에너지의 대사를 촉진하여 해독 기능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C도 풍부해서 바이러스로 인한 환절기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A가 만병에 근원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전반적인 면역력 증진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항암 작용

쑥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대해 방어 기능을 하는데요. 우리 몸에서 다양한 균들과 싸우기 때문에 항암작용, 항염증, 항위궤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해열, 해독, 빈혈, 복통, 진통, 소화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인병 질환 개선

앞에서도 말했듯이 쑥은 성질이 따뜻합니다. 이는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데 특히 여자들에게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바로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데 이러한 작용은 생리통을 완화하고 몸이 냉한 여성과 갱년기, 폐경기, 생리불순, 냉대하 등과 같은 부인병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3. 쑥 종류

쑥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그중에서 몇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똥쑥, 물쑥, 떡쑥, 사철쑥(인진쑥), 제비쑥, 참쑥 등이 있으며 이른 봄에 돋아난 연한 색의 새 순을 채취하여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부작용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에 몬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쑥차나 쑥즙의 형태로 된 것을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 구토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가을 쑥 먹어도 될까?

이른 봄이 아닌 가을에 나온 쑥은 쓴맛이 매우 강하고 독성이 있습니다. 쑥차나 쑥떡, 효소 등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가급적 가을쑥은 드시지 마시고 말린쑥을 활용한 벌레퇴치용이나 약용으로 사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부추 하루섭취량 궁금해요 얼마나 먹어야 되나요?

 

부추 하루섭취량 궁금해요 얼마나 먹어야 되나요?

부추의 하루섭취량은 얼만큼일까요?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부추, 특히 봄에 나는 것들은 건강식품에서 으뜸으로 꼽히는 녹용이나 인삼보다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

3kym.com

 

 

쑥이-펼쳐져-있는-모습

 

 

 

 

댓글